와이어로프


《 와이어로프 구조 및 특성 》

◆ 와이어로프의 표기와 방법




- 소선(Wire)   : 로프를 구성하는 1가닥의 선
- 심선(Steel Core): 스트랜드를 구성하는 가장 중심의 소선
- 스트랜드(Strand):심선과 소선의 조합으로 로프의 중간 단계, 각 종류에 따라 3~8개 정도로 이루어지며, 각각의 재료와 갯수에 따라 활용 용도가 달라진다.
- 중심(로프코아) :로프 중심에는 반드시 형태를 유지할 수 있는 심이 사용되며 재질에 따라 크게 섬유심(FIBER CORE)과 철심(STEEL CORE)으로 구분된다.


▶ 소선의재료 : 경강선재의 HSWR 52 ~ 82 선재를 사용하며 용도에 따라 HSWR 37 ~47을 사용한다.

▶ 비도금선 : 고탄소강 소재를 신선가공하여 꼬은 것으로 인장강도, 피로수명, 내마모성이 우수하며 사용빈도가 많은 CRANE용으로 적합하다.

▶ 도금선 : 비도금선에 아연도금을 한 것으로 내식성이 좋아 수산용 및 비교적 장기간 사용되는 용도에 적합하다.





- 스트랜드의 수   

로프는 보통 3 ~ 8 가닥의 스트랜드로 꼬여져 있으나 비자전을 목적으로 한 18 ~ 35 스트랜드로 된 다층연도 있으며, 이러한 구분은 유연성 및 비자전 성질의 요구특성에 따라 결정 된다. 특별한 요구특성이 없을 경우에는 구조적 균형이 가장 좋은 6스트랜드로프가 수명이 우수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, 유연성이 보다 더 요구될 때는 8스트랜드로프, 비자전 성질이 요구될 때는 3 또는 4스트랜드로프 와 다층스트랜드로프가 사용된다.

일반적으로 동일경의 로프에서 스트랜드의 수가 증가 할수록 스트랜드경이 가늘어져 유연성은 증가되나 절단하중과 형태안정성, 내마모성등이 저하되는 것이 보통이다.







◆ 로프 꼬임의 종류 / 방향



- 꼬임방향   
오른쪽 꼬임인 Z연과 왼쪽 꼬임인 S연이 있으며 보통 한 종류의 꼬임 방향만 사용할 때에는 Z연을 사용한다.

S연은 훅크 블록이 큰 경우 자전 방지 목적으로 Z연과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.


- 꼬임종류   
보통연 (ORDINARY LAY)과 랑그연 (LANG`S LAY)으로 구분되며 보통연은 로프꼬임 방향과 스트랜드 꼬임 방향이 반대로 꼬인 형태로, 취급시 자전과 킬크 발생이 적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소선과 외부의 시브 및 드럼과의 접촉면적이 적어 비교적 마모가 빠른 편이다.

랑그연은 로프꼬임 방향과 스트랜드꼬임 방향이 동일하게 꼬인 형태로 유연하고 내마모성이 좋아 수명이 긴 장점이 있으나 취급시 킹크가 발생되기 쉽고 사용중 자전이 커 양쪽단이 고정되는 정색(삭도등)용 등의 제한적인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.